콘텐츠 바로가기
상단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하단 바로가기

이 콘텐츠를 보실려면 Abode Flash Player(무료)가 필요합니다.

행복한 삶의 시작, 상주에서 함께 하세요!

  • 귀농준비
  • 귀농사례
  • 이것만은 꼭 알아두자
  • 농지·빈집정보
  • 농촌관광마을
  • 귀농 롤모델
  • 귀농인의 집

귀농준비
상주에서 행복한 삶을 시작하세요.

홈으로 > 귀농귀촌 > 귀농준비
귀농결심
귀농결심

기계적으로 짜여진 회색빛 도시생활을 벗어나고픈 사람들이 늘어나고 있다. 은퇴 후 농촌에서 자연과 벗하는 삶을 누리고자 하는 의사를 조금이라도 가진 사람이 10명중에 6명 정도인 64.1%나 되는 것으로 조사되었다(도시 거주 35세 이상 성인남녀 대상, 2007년 농촌진흥청 조사). 귀농에 관련된 정보는 농업관련 기관 또는 단체의 홈페이지를 방문하거나 각 기관의 귀농업무 담당자와 귀농경험자를 통해 얻을 수 있으나 몇 단계의 경험을 통해 몸과 마음으로 느껴보는 것이 보다 현실적입니다.

누구나 자기직업을 낮추어보고 다른 직업을 선망하는 의식을 가지고 있듯이 농촌에서 농업을 보는 관점은, 농촌과 농업을 벗어나고 싶은 의식과 도시 동경적 요인 등이 함께 작용해 힘들고 전망이 없다는 말로 표현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러나 도시인이 농업을 보는 시각은 매우 좁긴 하나 오히려 목표와 방향을 일목요연하게 단순화 시켜 볼 수 있는 장점으로도 작용해 도시인의 몸에 밴 시장경제논리와 체계적인 직장의 업무처리경험을 활용해 성공확률을 높일 수 있습니다.

농가방문
농가방문

농촌에서 생활해 본 경험이 없는 사람은 현재의 농촌을 낭만적으로만 보거나 가난하고 배움이 적은 사람들이 사는 지역으로 생각하기 쉽습니다. 귀농을 계획하는 가족의 입장에서는 친척농가나 홈스테이 농가에서 잠을 자면서 일상의 농촌생활을 관찰하고 더 나아가 농사일에 참여해봄으로써 농촌환경에 대한 가족의정신적 육체적 적응성을 1차 가늠해보아야 합니다. 농촌은 물과 공기가 맑고 숲이 좋은 반면 교육, 의료, 깜깜한 밤, 열악한 냉난방조건, 도시인의 늦잠과 달리 일찍 잠자리에 들고 아침 일찍 일어나 요란한 소리의 농기계를 가동하는 등의 새로운 환경조건에 유연하게 적응하는 노력도 수반되어야 합니다.

특히 도시민이 민감하게 반응하는 축사의 분뇨냄새, 파리와 모기, 때론 쥐와 뱀까지도 나의 의지와 관계없이 접촉되는 농촌주거환경을 이해하고 환경을 개선해 나갈 수 있는 방법을 이웃과 함께 고민하고 서서히 추진해 나가야 할 것임도 이해해야 합니다.

영농체험
영농체험

과거의 귀농은 영농경험자가 59.4%로 적응이 쉬운 편이었으나 요즈음에는 농촌에서 자랐어도 영농경험이 없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따라서 영농을 스스로 직접 체험해 봄으로써 도시의 활동에서 전혀 경험하지 못한‘땀 흘린 뒤의 쾌감’을 느끼고 자연을 사랑하며 자연과 더불어 사는 의식을 싹틔워야합니다.

체험방법에는 농촌일손돕기와 체험농장 등이 있습니다.

주말영농
주말영농

자신과 가족이 농업에 대한 적응성을 검증하는 종합시험이자 귀농에 대한 관심과 흥미 내지 자신감을 스스로 키워갈 수 있는 기회입니다. 텃밭재배나 주말농장, 빌린 땅에 나의 책임아래 시행착오의 기술과 노력으로 땅을 갈고 작물을 파종하고 가꾸어 수확하며 개나 고양이가 새끼를 낳아 기르도록 함으로써 생명의 경이로움과 순환의 과정을 깨닫게 하는 일련의 자기발견의 기회입니다. 이는 생물성장의 과정을 관찰하고 필요로 하는 물과 먹이(영양)를 공급하며 병해충 예방 및 치료하는 방법을 터득함으로써 비로소 생명의 성장활동을 실시간대화로 인지하고 관리할 줄 아는 자립의 실천기술이자 다른 생물에도 적용할 수 있는 사랑실천의 첫걸음이기도 합니다. 이러한 과정을 통해 나의 의지와 지구력을 시험하고 파종으로부터 수확에 이르기까지 작물의 일생을 관리하면서 느끼는 생명의 힘과 보살핌의 결실, 흙의 정직성과 생명을 불어 넣는 힘을 느끼는 활동을 통해 햇볕에 그을리고 손발이 거칠어지는 등의 변화와 그 결과로 얻어지는 가치비교를 스스로 할 수 있도록 만듭니다.

이는 이러한 과정을 통해 도시를 떠나 살 수 있는 자신의 한계를 가늠하거나 새로운 마음으로의 전환과 결심이 생겨 날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여러 사례에서도 나의 힘과 마음을 식물과 동물에 불어넣는 일련의 과정에서 마음과 몸의 건강을 회복하는 전기를 맞은 분이 많습니다.

가족동의
가족동의

부부 중 배우자의 참여가 절대적이어서 귀농의 성패를 좌우하기 마련입니다. 도시 취향과 도시에 많은 인적관계를 가지신 경우 또한 대단한 결심이 필요합니다. 남편, 아내의 일방적 주장으로 귀농을 한다고 해도 불편함이 한두 가지가 아님을 명심해야 할 일입니다.

가족 중에서 초·중·고등학생이 있는 경우는 전 거주지 도시학교가 멀리 있어 통학이 어렵거나 성인의 경우 몸이 성치 않아 전문병원을 자주 다닐 경우 등에는 안정적이고 이성적 대안이 요구됩니다. 따라서 합리적인 토의과정을 거쳐 얻은 가족의 동의 내지 적극적인 찬성이 몇 고비의 어려움을 넘어설 수 있는 동력이 됩니다.

출처 출처: 농촌진흥촌 귀농·귀촌




퀵 메뉴지원정책귀농준비전원마을조성상담신청자주묻는질문글자크기조정글자크기 키우기글자크기 줄이기글자 기본크기로